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해외 주식이 있습니다. 바로 엔비디아인데요. 미래세상에 대한 기대에 부응해서 인지 엔비디아주가가 매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디까지 올라갈까요? 너무 올라가 버린 주가 덕에 한주 매수하기도 부담스러운 금액이 되어버렸습니다. 엔비디아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향후 액면분할 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엔비디아 최근 주가추이, 5년 주가 추이
2. 엔비디아 실적분석
3. 6월 액면분할 내용, 일정
4. 과거 21년 액면분할 후 주가
5. 엔비디아 주가전망(NVIDIA 주가전망)
엔비디아 주가추이
엔비디아는 AI라는 것이 널리 알려지기 이전에는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회사로 많이들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엔비디아를 쉽게 볼 수 있었던 곳으로 대표적인 곳이 오락실, 오락기 화면에서였습니다.
그리고 고성능 그래픽칩이 내장된 컴퓨터 화면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AI라는 미래기술이 현실화되어 우리 생활 속에서 이용되기 시작한 2020년 이후부터 엔비디아는 급성장을 하게 됩니다.
AI기술이 사용되는 모든 기기에 엔비디아 칩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 네트워킹, 로보틱스 모든 AI를 사용한 부분에 엔비디아의 제품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주가 상승의 이유인데요.
최근 들어 CHATGPT 등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을 시작으로 인공지능의 기술이 상당히 높은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엔비디아 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세요.
인공지능기술의 사용자와 수요도 급속도로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매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엔비디아 주가추이를 보시겠습니다.
현재 1149.99달러입니다. (어제보다 4.89% 상승, 53.67$ 상승)
정말 아름다운 그래프입니다. 모든 투자자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그래프입니다.
불과 2년 전만 해도 200달러(수정주가) 근처였던 주가가 현재 1150달러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최근 6개월 주가추이를 보겠습니다.
23년 12월에는 500달러 근처였던 엔비디아의 주가는 6개월 만에 두 배가 되었습니다.
(D 표시는 배당표시, 분기배당 시행 중으로 1년에 총 4번 배당)
엔비디아 실적분석
그렇다면 엔비디아는 사람들의 미래가치 기대만으로 주가가 상승한 걸까요?
실적을 보겠습니다.
분기별 매출 상승, 총이익 상승, 당기순이익 상승으로 분기마다 최고의 실적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주가와 마찬가지로 실적도 매분기마다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적이 함께 상승한다면 주가상승에 더욱 힘이 실리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5월 22일 1분기 실적발표가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이라 주가는 더욱 상승했습니다.
대차대조표를 보겠습니다.
자산도 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산의 어떤 항목이 늘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가장 윗줄에 현금 및 단기투자가 전년대비 약 100% 상승했습니다.
현금 및 단기투자는 현금과 같은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매출상승이 실제 이익으로 이어지고, 이익이 기업의 보유현금을 증가시키고 있음이 대차대조표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부채의 증가세는 크게 늘지 않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실 세부항목으로 이자를 지불하는 부채가 있는지, 어떤 부채가 늘고 있는지를 보아야 실제 부채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를 보겠습니다.
24년의 순이익이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4분기 모두
영업현금흐름 +
투자현금흐름 -
재무현금흐름 -
입니다.
간단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매출이 실제 이익으로 이어져 현금 증가에 기여하고 있고(영업현금 +)
회사의 성장을 위해 투자에 자금을 지출하고 있으며(투자현금 -)
배당등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의 일부를 나누어 주고 있다는 뜻입니다.(재무현금 -)
(세부적인 사항은 기업 사업보고서를 보아야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기업의 현금흐름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PBR은 약 57배
PER은 약 66배
6월 액면분할 내용, 일정
엔비디아는 24년 5월 22일 1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6월에 10:1 액면 분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용 : 10:1 액면분할
일정 : 7일(금요일) 장 마감 후 기존 주주에게 9주 무상분배 10일(월요일)부터 액면분할된 금액으로 거래
이는 모두 미국 시간, 날짜입니다.
한국에서는 8일, 11일 저녁이 되겠습니다.
과거 21 액면분할 후 주가추이
과거 21년 7월 600$정도 되던 엔비디아 주식은 4:1로 액면분할을 시행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S 노란 동그라미 부분이 액면분할을 한 시기입니다.
21년 11월까지는 주가 상승이 이어지다가, 그 뒤로 22년 9월까지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액면분할 시 1년 뒤까지 20% 주가가 상승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액면분할을 한다고 해서 회사의 시가총액, 자산, 이익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지 주식의 총수만 늘어나는 것입니다.
너무 올라버린 주가에 소액 투자자들이 1주를 매수하는데 큰 금액을 지불해야 했는데 액면분할이 되면 소액투자자들도 쉽게 매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엔비디아 주가전망(NVIDIA 주가전망)
엔비디아 주식액면분할을 두고, 두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동안 너무 올라버린 주가에 액면분할 후 시세차익을 실현하려는 매도물량이 나와 주가가 떨어질 것이다.
두 번째는 주가가 너무 비싸서 매수하지 못했던 투자자들이 대거 엔비디아 주식을 매수하여 주가가 더 오를 것이다.
엔비디아 액면분할이슈 이외에도, 엔비디아는 최근 '루빈'이라는 최신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언론은 엔비디아의 주가 상승을 예상한다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를 갓비디아, 천비디아라고 부를 정도입니다.
한편, 급등한 엔비디아 주가의 시세차익을 위해 많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이사들이 대거 주식을 매각하는 사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어쩜 주가상승에 악재가 될 수도 있었으나, 아직까지는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미래의 시대에는 인공지능의 비중이 현재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할 것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엔비디아의 성장은 당분간 보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현재 미래가치를 너무 많이 반영하여 주가가 상승한 것은 아닌지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해서 투자해야겠습니다.
엔비디아 관련 최신 소식입니다.
한국의 고배당주가 궁금하시다면 꼭 보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가 상장당시에 주가에 비해 1425배 올랐다고 합니다. 배당금을 더한다면 어마어마한 수익률입니다.
아래 글 읽어보시면 도움 됩니다.
* 이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일 뿐, 투자를 조장하는 내용이 아니며, 이 글을 읽고 투자를 감행한 경우,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자산키우기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주가하락 원인 - 임금패키지가 테슬라 주가의 하락을 초래했다. (0) | 2024.06.11 |
---|---|
해외) S&P500 ETF에 항목 2위의 비중을 엔비디아가 차지!(원래 2위의 비중은 애플), 엔비디아와 삼성전자 관계 (0) | 2024.06.05 |
에코프로비엠2편) 에코프로비엠주가, 주가추이, 주가전망 (0) | 2024.05.30 |
에코프로비엠1편) 에코프로비엠주가 하락 이유 -증권사 매도의견, 에코프로비엠주가, 최근 증권사별 리포트 (0) | 2024.05.30 |
주식용어)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을 받기 위해 실제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날 (0) | 2024.05.24 |